뼈 염증 최악의 경우와 예방법

LIFE|2019. 6. 13. 19:19
반응형


염증은 보이는 곳 또는 보이지 않는 곳을 가리지 않고 몸 어디에 생겨도 두렵고 곤란합니다. 피부나 장기 내에 생기는 염증도 물론 괴롭고 힘들지만 뼈 염증의 경우 수술의 범위가 커지고 위험성도 높기 때문에 몸과 마음이 모두 매우 지치고 힘들어지곤 합니다. 뼈 염증이 생기면 뼈 일부가 녹아내리거나 닳고, 통증이 심각해집니다. 상황에 따라, 만일 최악의 경우 문제가 되는 해당 뼈 부위를 모두 절단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손가락이나 척추, 발목, 골반, 갈비뼈 등 뼈가 있는 부분에는 대체로 어디든 염증이 생겨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염증은 신체 내에서 감염 등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교통사고나 강한 충돌, 화상 등으로 인한 외부적 충격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뼈 염증은 재발되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에 수술을 했다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상황을 모니터링 해야 합니다.



해당 뼈 부위를 사용할 때 통증이 강하게 느껴지거나 해당 부위가 붓고 열이 날 때에 이 같은 염증 증세를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근육이나 신경 등이 눌렸을 때, 무리하게 사용되었을 때, 혹은 뼈가 아닌 근육 및 신경 등에 염증이 생겼을 때에도 비슷하게 통증이나 붓기 등이 생겨나 혼동되기 쉽습니다. 또한 수술적 과정에서 인공뼈를 삽입한 경우에도 염증이 생겨나기 쉽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과 비슷하게 붓고, 빨갛게 부어오르고, 통증이 심각해지고, 열이 나고, 고름이 생겨납니다. 성형수술 또는 임플란트 등의 수술에서 인공뼈가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때 뼈 염증이 생겨나는 것이 이 때문입니다.




의학적 목적으로 안전하게 만들어졌다고 해도, 우리 몸에서 받아들이기에 인공뼈는 이물질과도 같습니다. 원래 가지고 있지 않았던 물질을 의도적으로 삽입하여 받아들일 때에 상호간 적응이 되지 않으면 염증이나 고름, 면역거부반응 등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처럼 부작용이 생겨나는 경우 뼈 염증은 더 넓게 퍼져나갑니다. 그리고 수술 직후가 아닌 수개월 후에 염증이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이 같은 뼈 염증에 대한 최고의 예방은 위생 소독과 정기적인 병원 방문이 최선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처 봉합 부위를 소독하고 습한 상태를 만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외부의 균이 칩입하지 않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감염으로 인해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병원에서 항생제 등을 처방 받을 텐데,  항생제에 대한 불신이나 이슈 등이 많지만 염증 치료를 위해 항생제는 불가결하게 필요한 약입니다. 복용제 또는 주사 등으로 처방받는 항생제를 수용하여야 하겠습니다.


   


뼈 염증은 심각한 경우 절단을 하거나, 뼈를 이식하는 등의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이 같은 골수염은 자율신경이 불안정하거나 면역이 약할 때 발생하기 쉬우며, 치료하는데 시간이 많이 든다고 합니다. 섬유화 또는 이형성증후군 등으로 발전되기 전 단순 염증 상태라면 치료는 그리 어렵지 않다고도 합니다. 심각한 질병으로 발전하기 전에, 초기에 염증을 모두 잡으시고 평소 면역 관리에도 유의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