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설사 멈추는법 정리

LIFE|2019. 6. 13. 16:16
반응형


계속 속은 꾸룩꾸룩하고, 배 전체가 요동치는 듯이 울리고, 싸르르한 기분과 함께 언제든 갑자기 화장실을 가야할 것 같은 기분이 들면 물설사 멈추는법이 대체 무엇인지 너무나도 알고싶어지곤 합니다. 물설사가 지속되면 기운도 없어지고 몸은 처지면서 예민함만 더해져서 일상의 많은 불편함이 초래됩니다. 또한 탈수나 체내 영양 불균형으로 이같은 증상이 장기화되면 불편을 넘어 위험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어느 정도 시간을 갖고 휴식을 취해도, 며칠 기다려봐도 설사가 멎지 않는다면 오늘 알려드리는 물설사 멈추는법을 읽고 바로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특별한 내용이 없는 듯해도 실천하면 효과는 분명 있으니 눈으로만 보지 마시고 몸으로도 실천해보시고 얼른 편안한 속을 되찾으시기 바랍니다.



우선, 무조건 따뜻한 곳을 찾아다니시는게 좋습니다. 바람이 많이 부는 날이나 비나 눈이 내리는 날뿐만 아니라 일교차가 큰 환절기, 실내외 온도차가 큰 한여름에도 모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찬바람이 바로 닿지 않는 실내 위주로 다니거나, 직통으로 바람을 맞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계절에 상관 없이 언제나 내의를 갖춰 입는 것도 좋습니다. 얇은 티셔츠나 민소매 나시 등을 안에 하나씩 받쳐 입는 것입니다. 배가 시리면 설사가 나기 쉬운데 사소하게는 바지 버클로도 배에 냉기가 전해질 수 있고, 내의를 받쳐입지 않으면 윗도리 아랫부분으로 바로 바람이 들어오게 됩니다. 그래서 한 겹씩 꼭 내의를 입고 지내면 안정감도 생기고 실제로 배가 따뜻해서 도움도 많이 되었습니다. 추울 때 외투보다 내의를 한겹 더 받쳐입는 것이 효과가 있는 것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식사량을 줄인 것도 물설사 멈추는법의 일환이었습니다. 소화기에 문제가 생겼을 때, 특히 장에 문제가 생겼을때는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언제나 효과적이었습니다. 소화기관을 좀 쉬도록, 편안하게 해주는 작용을 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두부/순두부나 계란, 양파 등 무르고 소화가 잘 되는 식품이 들어간 것들을 소량으로 먹었고 특히 매운 음식과 짠 음식은 먹지 않았습니다. 의외로 짠 음식이 들어가면 다시 속이 자극됩니다.


   


물설사 멈추는 법 두번째는 음료입니다. 음료는 무조건 따뜻한 보리차 또는 옥수수차 등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따뜻한 음료라면 뭐든 괜찮겠지 싶어서 따뜻한 녹차나 커피도 마시고 따뜻한 우유도 마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개인차가 있긴 하겠지만 우유는 소화가 안되어 속을 부대끼게 만들 수 있고 녹차나 커피는 몸을 더 건조하고 마르게 만들기 때문에 탈수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카페인의 문제도 있습니다.




맛이 질리지도 않고 섭취 권장량도 없고, 향기도 좋고, 한번에 대용량으로 끓이기도 편한 보리차와 옥수수차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아침에도 잠자기 전에도 마실 수 있어서도 좋고 실제로 보리차나 옥수수차가 속을 좀 진정시켜준다고도 하니 물설사 멈추는법으로 기억해두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편의점에서도 보리차나 옥수수차를 많이 판매하고 있으니 머그컵이나 종이컵에 옮겨담은 후 전자레인지에 데워서 따뜻하게 드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설사 멈추는법으로는 잠을 충분히 자는 것입니다. 밀린 드라마나 예능 프로그램, 웹툰, 뉴스 등을 보느라 잠자리에 드는 시간도 평소 늦고, 잠자리에 들었다고 해도 실제로 잠을 청하는 시간도 매우 늦어지기 쉽습니다. 몸이 지치고 피로해서 일찍 잠자리에 눕게 된 것도 있지만 몸이 회복하는 시간은 수면시간입니다. 때문에 설사가 계속되는 기간 동안에는 의식적으로 핸드폰도 일찍 내려놓고 최대한 오래 잠을 주무시기 바랍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잠옷 안에 내의를 한 겹 입고 주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설사가 지속되는 기간 동안에는 평소보다 조금 덜 먹기 때문에 잠자리에 들면 약간의 공복감이 느껴지는데 이조차 기분나쁘지 않고 오히려 몸이 가벼워지는 기분으로 받아들이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공복을 기분좋게 느끼지 못한다면 밤중에 간식이나 야식을 먹게되는 악순환이 시작됩니다. 가벼운 공복감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이에 익숙해지신다면 수면의 질도 높아지고 설사도 멎기 쉬워집니다. 설사가 지속될 때에는 물을 제외한 음식은 우선 제외하는 것이 가장 좋고, 회복세가 느껴지면 죽이나 미음부터 시작하여 따뜻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빠른 물설사 멈추는법은 지사제를 먹는 것입니다. 그러나 지사제를 먹는다고 해도 효과는 개인별로 다르게 나타나며 약을 먹는다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되는 상황도 있죠. 오늘 제가 소개해드린 방법들로 너무나도 괴로운 설사를 하루라도 빨리 해결하실 수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