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그린 사용법, 주의사항

LIFE|2021. 4. 23. 12:08
반응형

 

치아는 음식물을 씹는 저작활동 외에도 얼굴 형태를 바꿔놓기도 하고 발음을 부정확하게 만들기도 하는 등 여러가지 역할을 수행합니다. 한번 손상되면 재생되지 않고 그렇기 때문에 치과 비용도 높은 편이어서 언제나 꾸준하게 신경써서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칫솔로 이를 닦고 나서 이에 그치지 않고 치간칫솔이나 치실, 가글을 이용하면 더욱 좋은데 다른 방법에 비해 가글은 간단하게 시작해볼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가글 방법을 가그린 사용법, 부작용 등을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구강청결제 기능 및 역할


가그린이나 테라브레스와 같이 입안에 넣고 부글거리게 움직여 가글하는데 도움이 되는 액체를 구강청결제라고 합니다. 구강청결제는 브러쉬로 칫솔질을 한 다음 사용하는 용도로 칫솔질을 대신하지 못한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가글링을 통해 치아 사이에 낀 음식물이 제거되기도 하지만 이는 많지 않습니다. 가글링의 목적은 구취 제거, 구내 소독이나 치주염 예방 등입니다. 칫솔질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가그린 사용법 및 주의사항


제품군에 따라 사용법으로 제시되는 1회당 사용 용량이나 적용 시간에는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구강청결제의 사용법은 동일합니다. 제품의 뚜껑으로 제공되는 컵을 기준으로 한 컵 정도의 분량을 입에 넣고 1분 내의 시간동안 입안 구석구석 가글하여 뱉어내는 것입니다. 용액을 삼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입 안에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편이 낫습니다.

 

 

 

 

 

※ (출처) 가그린 공식 사이트

http://www.garglin.co.kr/

 

자세한 가그린 사용법도 살펴보겠습니다. 식사 후, 입안이 찝찝하거나 냄새날 때, 간식을 먹은 뒤, 칫솔질이 어려울 때, 잠자기 전 등의 상황에서 가그린 용액을 10~ 15ml 정도 덜어 입안에 넣고 30초 정도 가글한 다음 뱉어내기만 하면 됩니다. 제품 뚜껑으로 한 컵 정도의 용량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가그린 오리지널, 제로, 스트롱, 카모마일 등의 제품군에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는 가그린 사용법입니다. 용량을 늘리거나 가글 후 머물고 있는 시간이 많다고 해서 특별히 효과가 증대되지 않으므로 권장 용법과 용량을 지켜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반면, 어린이용 가그린 제품으로 출시된 몇 가지 제품들은 사용법이 조금 다릅니다. 가그린 어린이용(KIDS CARE) 딸기맛/풍선껌맛/사과맛 등은 불소가 포함된 제품으로, 6세 이하의 어린이는 보호자의 지도나 치과의사의 지시가 있을 시에만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어린이용 가그린 사용법은 하루 한 번, 10ml의 용량의 용액을 입안에 넣고 1분동안 가글링하여 구석구석 섞은 뒤 뱉어주는 것입니다. 주로 자기 전에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만약 정해진 어린이용 가그린 사용법을 지키지 않았거나 실수로 인해 아동이 용액을 다량 마셨다면 우선 우유를 많이 마시게끔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이후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의 검진을 받고 조치를 취하아야 하겠습니다.

 

 

 

 

가그린 등의 구강청결제에는 염화세틸피리디늄(CPC)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이는 치은염을 예방하고 플라그를 제거하는 효과를 가지지만 계면활성제 성분과 만났을 때 치아를 누렇게 착색시키는 부작용도 가집니다. 때문에 CPC 성분이 포함된 가글을 사용할 때에는 양치질 직후에 사용하지 않고, 20 ~30분 이상의 충분한 시간 텀을 둔 뒤에 사용하여야 착색 부작용 없이 안전한 가그린 사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가그린 사용법, 다음은 사용 빈도입니다. 가그린, 테라브레스, 리스테린 등의 구강 청결제는 자주 사용한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제품은 아닙니다.

 

칫솔질은 하루 세 번이 권장되지만 구강 청결제는 하루 한 번 정도 사용하면 충분합니다. 반드시 매일 이용해야 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개인의 필요나 용도에 맞게 사용빈도를 정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칫솔질은 하루 세 번이 기본으로 권장되며 치간칫솔이나 치실, 혀클리너 등도 치아와 잇몸 상태에 따라 병행하여 자주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가글 이후 상황입니다. 용액을 1분간 가글하여 뱉어낸 다음 다시 수돗물 등으로 입안을 몇 차례 헹궈내는 것이 흔합니다. 특유의 향이나 텁텁함을 제거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하지만 제품 사용법에 물로 다시 헹구어 내라는 설명이 없다면 가글 후 물로 추가 가글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 제품을 불문하고 구강청정제로 가글한 후 30분 동안은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잔여 성분이 함께 섭취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입 안에서 냄새가 빠질 때쯤 식품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가그린 사용법과 유의사항, 부작용을 나름대로 상세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판매되는 제품군이 다양하고 제품별로 주요 성능과 특성, 성분, 향이 다르므로 사용 대상과 목적에 적합한 것을 구매하여 정확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양치질은 필수, 가글은 선택 개념으로 이해하되 꾸준한 스케일링과 정기검진은 기본으로 하여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