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등 고장신고 및 설치 신청

LIFE|2020. 12. 23.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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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이 드문 좁은 골목이나 간판 네온사인이 모두 꺼진 밤시간의 거리, 차량이 다니지 않는 도로 등 발길을 내딛기 어려운 환경의 공통점은 어둡다는 것입니다. 주변을 밝혀주는 빛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안심이 되고 조금이나마 든든한 기분을 느낀 적, 모두 한번쯤 겪어 보셨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길을 밝히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가로등인데 내가 이용하는 거리의 가로등이 파손되거나 불이 들어오지 않거나, 불의 세기가 약할 때 가로등 고장신고 하는 방법 그리고 새롭게 가로등 설치 신청 하는 방법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가로등과 보안등



통행 안전과 편의를 위한 도로조명시설은 가로등 외에도 보안등, 터널등, 지하보등, 차도등 등이 해당됩니다. 터널등, 지하보등, 차도등은 조명시설이 위치한 공간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 가능하지만 가로등과 보안등은 헷갈리기 쉽습니다. 가로등은 폭 12m 이상 도로에 설치된 조명시설을 뜻하며 보행등, 육고등도 모두 포함합니다. 보안등은 폭 12m 미만 도로에 설치된 조명시설로 골목이나 주택가 등에 설치됩니다. 차도가 아닌 곳에 설치된 등은 대체로 보안등입니다.



  가로등 고장신고 및 설치 신청



개념은 다르지만 대체로 가로등과 보안등을 총칭하여 가로등으로 부르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본 포스팅에서도 두 개념을 합쳐 ‘가로등’으로 보겠습니다. 가로등의 설치와 관리는 각 지역의 도로관리과에서 담당합니다. 지역 조례에 따라 세부 기준과 내용이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동일한 상황에서도 가로등 고장신고나 설치 신청이 받아들여지기도, 받아들여지지 않기도 합니다. 특히 가로등 설치 신청은 지역 내 위치, 예산(개당 약 70만원)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1) 서울특별시



※ 서울특별시 응답소 홈페이지

https://eungdapso.seoul.go.kr/


인구가 많은 수도 서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서울시와 서울의 25개 자치구는 가로등 고장신고를 포함하여 쓰레기 악취 신고, 보도블록 파손 신고, 공중화장실 이용 불편 신고 등 생활 속 다양한 불편사항을 한번에 접수 받아 처리하는 현장민원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응답소] 홈페이지에서 진행 가능하며, 자치구와 상관 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민원신청] – [시정불편 건의·질의] 메뉴에 접속하면 직접 본인이 느끼는 불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가로등 고장신고, 가로등 파손신고, 가로등 설치 신청, 가로등 빛 공해 등 관련 내용이 이미 신청 및 접수되어 있는 것도 확인 가능합니다. 본인이 신청하려는 내용과 겹치는 민원이 없는지 확인하고 [작성하기]를 눌러 새 글을 작성합니다.





민원 작성을 위해서는 회원가입/로그인 또는 아이핀/휴대폰 인증을 거쳐야 합니다. 이후 사전안내를 확인하고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민원 처리는 7일~14일 내에 완료되며 같은 내용의 민원을 3회 이상 반복 제출할 시 종결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휴대폰, 민원발생지역, 제목, 내용을 적고 사진이나 첨부 자료가 있다면 함께 첨부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가로등 고장신고와 설치 신청 시에는 지역을 세부적으로 적어두는 것이 좋으며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눈/비가 오지 않을 시 24시간 이내로 빠르게 처리된다고 합니다.


만약 서울이 아닌 타지역의 문제를 서울시 응답소에 건의하면 해당 지역의 자치단체나 공공기관 등으로 이송된다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 02-120으로 전화/문자 신고를 남기거나 [모바일서울], [서울 스마트 불편신고] 어플을 이용하거나, 서울시청/구청사업소 등에 전화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부산광역시



※ 부산민원120 홈페이지

https://www.busan.go.kr/minwon/index


부산에서도 120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접속하거나 전화/문자로 개별 이용도 가능합니다. 개정이나 신규 설치가 필요한 사항, 칭찬하고 싶은 업무 대상자, 재난 재해 신고, 불법어업신고 등 모두 가능합니다. [민원신청] 메뉴로 접속한 뒤 로그인 또는 본인 인증을 거쳐 신고하시면 됩니다.





051-120으로 전화 또는 문자를 남겨 민원 처리를 즉시 완료할 수도 있습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가능하며 민원 처리 및 진행 사항은 [부산민원120]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어플도 존재하므로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해두고 유용하게 사룔하시기 바랍니다.




3) 기타 지역





가장 쉽고 간단하게 가로등 고장신고 및 설치 신청을 진행하는 방법은, 어느 지역에서나 [지역번호+120]으로 연락하는 것입니다. 서울시 정보소통광장 게시물에 따르면 위와 같이 실제로 경기도, 인천, 광주, 대전, 충청, 경상, 제주 등은 120 서비스가 가능한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도민/시민들의 편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단, 전라북도와 전라남도는 120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지 않으므로 도청으로 문의하여 가로등 고장신고를 포함한 세부 민원에 대한 정보를 얻으셔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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