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철 가격 1kg 당 계산 (시세)

LIFE|2021. 1. 15. 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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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철은 쓸모가 많아 가치가 크다는 사실을 모두들 알고 계실겁니다. 문제는 정확히 어느 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는 모른다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고철 가격은 단순히 무게로만 측정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인 시세와 철의 품질, 운송비와 상하차 비용 등을 모두 고려하여 결정되기 때문에 업체마다 다른 것이 당연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략의 고철 1kg 가격 계산을 해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수 고철 기준


 

고철을 많이 모아 파는 것도 중요하지만 품질이 좋은 고철을 모으는 것이 더 중요하기도 합니다. 중량과 품질을 모두 고려하여 총 가격이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우수 고철은 정제 및 가공 작업이 적게 들어가 재활용하기에 수월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다른 재질이 섞여있지 않고 오염물질이 묻어있지 않아야 합니다. 공구류, 철판, 폐자동차, 폐가전제품, 건설현장 등에서 발생하는 고철 자재 등이 고철에 속합니다.

 

  고철 가격 1kg 당 계산


 

고철 가격은 국제 원자재 시세의 영향도 많이 받기 때문에 제강사별 매입가가 연도에 따라, 시기에 따라, 그리고 하루하루 일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제강사를 한 곳 정해두거나 관련 업체에 서비스를 등록하여 일별 시세를 받아보는 방법도 있지만 회원가입을 거치지 않고서도 고철 가격 및 시세를 조회해볼 수 있는 사이트를 발견하여 소개합니다.

 
 
 

※ (출처) 다이렉트스크랩 사이트

http://directscrap.co.kr/

 

철 스크랩은 재활용 가능한 고철을 가공 및 정제하여 제강사에 원료로 공급하는 것을 일컬어 말합니다. 수집된 고철을 파쇄하고 선별하여 압축 절단한 후 실제 재활용이 가능한 형태로 만드는 공정을 거칩니다. 고철을 판매하고자 하는 개인이나 업체는 소매상 또는 철 스크랩 업체를 이용하면 편리한데 ‘다이렉트스크랩’도 그 중 하나입니다. 홈페이지에서 오늘의 고철 시세를 종류별로 제공하며 직접 고철 1kg 가격을 계산해볼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철 중 생철a는 1kg에 440원, 100kg에 44,000원(VAT 10% 별도)로 계산됩니다. 운반비나 상차비 등 기타 부대비용은 포함되지 않은 가격입니다. 고철 종류에 따라 단일 판매 규모도 함께 제시되므로 시세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같은 무게라도 종류에 따라 시세가 달라지므로 총 고철 가격도 달라집니다. 고철 중 중량a를 기준으로 100kg 가격은 VAT 별도, 42,500원으로 책정되고 있습니다.

 

 

 

 

위 홈페이지에서 제시되는 고철 가격은 실제 다른 거래에 그대로 적용하거나 비교 판단의 대상이 아닌 개인적 시세 참고의 기준으로만 사용하여야 하며 상황 및 거래자에 따라 실제 고철 가격은 다르게 제시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무게는 판매자가 자가 측정한 데이터가 아니라, 지정 공인계량소나 차량용 저울이 설치된 장소에서 측정한 실측중량을 기준으로 합니다. 빈차의 무게를 잰 다음 물품을 싣고 난 다음의 차량 무게를 재어 그 차이값을 적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 점 또한 명심하여 고철 가격 계산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철 종류 / 분류


 

 

[철 스크랩 분류 기준표] 메뉴에서는 KS D 2101의 기준에 따라 고철 스크랩을 [생철스크랩], [노폐스크랩], [선반스크랩], [가공스크랩]으로 네 가지로 나눠놓은 것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생철 스크랩은 생철A(KA1), 생철B(KA2), 생압(KA3), 생철L(KA4)를 포함합니다. 생철A는 파이프, 코일, 절단 슬라브 등의 열간압연판을 포함하며 생철B는 규소강판, 코일, 사이드 스크랩 등의 냉 간압연판을 포함합니다. 각각의 규격도 두께, 길이, 너비도 나열되어 있습니다.

 
 
 

 

[노폐스크랩]의 종류와 각각의 규격, 대표제품은 위와 같습니다. 자동차 중장비에서 발생되는 모터블록이나 사용 전 직선철근/차량휠/폐선박/폐차 프레임/볼트/너트/주조품/철스크랩/시트파일/베어링/철도 레일 등이 속하는 중량A(KB1), 사용 후 철근이나 판(Plate) 스크랩, 소형차 휠, lPG통, 연결 크래킷 등이 속하는 중량 B(KB2)가 모두 노폐스크랩에 속합니다.

 

이 외에도 중량 AL(KB31), 중량(BL(KB32), 경량A, 경량B, 경량L 등의 상세한 내용과 규격 등은 위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선반스크랩입니다. 기계/선반 가공시 발생되는 넝쿨이나 클립 형태의 스크랩이 이에 속하며 두께나 특성에 따라 선반A(KC1), 선반B(KC2), 선반C(KC3)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은 가공스크랩입니다. 고철을 파쇄하고 가공하여 작게 조각낸 슈레디드 A/B/C와 중경량 고철을 특정 크기로 압축 절단한 길로틴 A/B, 압축 A/B/C/D/E 등이 가공스크랩에 속합니다. 철근말이 길로틴, 철근 압축, 주물 압축, 칩 압축 등이 대표 제품으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고철 가격 외에 비철 가격 및 시세도 별도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고철, 비철 가격 계산이나 시세가 궁금하셨던 분들은 각각의 사이트를 통해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를 얻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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