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 시청, 인정 횟수

LIFE|2021. 9. 26. 17:08
반응형

사업장에서 퇴사한 근로자는 사유에 따라 실업인정을 받아 실업급여 수급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명칭은 ‘실업급여’이지만 실업 후 다시 구직을 위해 노력하는 취업준비자에게 제공되는 경제적 지원이므로 해당자는 계속해서 구직을 시도하고 있음을 입증해야만 합니다. 일환으로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을 시청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실업급여 인정 재취업활동

  • 입사지원, 면접 참여
  • 고용센터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
  • 직업훈련 수강 등

실업 후에도 계속해서 구직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음을 입증하여야 실업급여를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회사에 지원하거나 면접에 참석하는 등의 활동이 이에 포함됩니다. 하지만 원하는 일자리가 없다면 자기계발을 위한 훈련이나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는 것도 재취업활동의 하나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비대면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 온라인 수강입니다.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 인정 횟수

1차 실업인정일에는 가까운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정해진 교육을 받아야 하는 것이 기본이고 이 외에도 4차, 수급 직전 마지막 실업인정일에도 약속된 날짜에 의무적으로 고용센터에 방문하여야 실업인정이 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1차, 4차는 물론 모든 회차에서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인정 제한 횟수 또한 없습니다.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 신청 방법

1) 1차 신청

고용보험-홈페이지의-실업인정-인터넷-신청-메뉴를-화살표가-가리키고-있다.
실업신청 인터넷 신청

 

 

※ (출처) 고용보험 홈페이지

https://www.ei.go.kr/

 

실업급여 온라인 신청 및 1차 실업인정 교육 수강 방법부터 소개합니다. 우선, 고용보험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고 첫 화면의 [실업신청 인터넷 교육] 메뉴를 클릭합니다.

 

 

 

 

신청인-정보와-실업인정-정보가-제시된-화면
실업인정 정보 입력

이후 제시되는 양식에 맞추어 정보를 입력합니다.

 

[1. 실업인정 정보] 단계에서는 본인의 이름, 주소,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등을 입력하면 소정급여일수, 수급기간, 만료일, 구직급여 금액을 각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액을 입금받을 계좌번호와 통장사본 등을 첨부하여 신청서를 마무리하고 수급기간 중 근로/노무 내역, 산재 휴업급여 수급 등의 질문에 응답합니다.

 

 

 

 

1차-실업인정일-동영상-수강-방법-안내
STEP 동영상교육 수강하기

[2. 재취업 활동] 단계에서는 1차 실업인정 신청과 온라인 동영상 교육을 수강합니다.

 

먼저 부정수급에 대한 안내 문을 읽고 숙지한 다음 ‘수직활동 외 활동사항’에서 [집체교육자료 바로가기] 또는 [STEP 동영상교육 바로가기]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PDF 형식의 파일을 읽고 직접 수강확인서를 작성하는 것이 편하다면 [집체교육자료 바로가기]를, 정해진 내용만 수강하면 자동으로 수강이 인정되는 형태가 편하다면 [STEP 동영상교육 바로가기]를 선택합니다.

 

 

 

 

여러-커리큘럼-중-1차-실업인정일-교육과정을-화살표가-가리키고-있다.
1차 실업인정일 교육 수강

1차 실업인정일 교육동영상은 실업급여학습자를 위한 STEP 홈페이지를 통해 수강신청 가능합니다. 강의를 선택하고 수강신청일부터 30일 이내에 진도율 100%가 되도록 학습하여야 교육이 인정됩니다.

 

 

 

 

구직활동-인정-신청-방법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 내역 추가

교육을 완료한 후에는 다시,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메뉴로 접속하여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 ‘있음'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검색] 버튼을 눌러 나의 수강내역 중 교육이 완료된 프로그램을 클릭합니다.

 

이후 나머지 요소를 기입하여 [3. 작성 내용 확인]을 거쳐 1차 실업인정 신청일에 전송하면 모든 단계가 완료됩니다.

 

 

 

 

2) 2차 이후

2차-이후의-실업급여-온라인-취업특강-신청-방법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 수강

실업급여 2차 이후의 실업급여 인정 신청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워크넷 입사지원 내용을 첨부하거나 직접 채용에 참여하였다는 증거를 제시하는 오프라인 방법이 있고, 또는 워크넷 직업심리검사를 진행하거나 온라인 취업특강을 수강하는 온라인 방법이 있습니다.

 

이중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을 수강하기 위해서는 역시 사이트 로그인 후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 버튼을 눌러 정보 입력 후 [2. 재취업 활동] 단계로 나아갑니다. 이후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 글자를 클릭합니다.

 

 

 

 

동영상-교육-목록-중-1차-교육만-금지된-모습
2차 이후 수강 가능한 온라인 특강

※ STEP 온라인 취업특강 바로가기

https://ei.step.or.kr/kusrs/eduRegMgnt/selectCrsListForm/do

 

수강 가능한 여러 학습과정 중에서, 1차 신청 시 이미 수강했던 교육을 제외하고 서류전형, 면접력량, NCS대인관계능력 등의 나머지 미수강 교육동영상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사실상 7회까지 횟수 인정이 가능한 셈입니다. 수강신청을 마치고, 정해진 기간 내에 진도율 100%가 되도록 영상 학습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다시, 실업인정일에 맞춰 고용보험 홈페이지의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 수강내역을 검색하여 등록하시면 됩니다. STEP을 통해 수강한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 내역은 자동 연동되기 때문에 진도율이 달성되기만 한다면 편리하게 조회, 등록이 가능합니다.

 

 

살펴본 바와 같이, 현재 실업급여 온라인교육은 제한 없이 재취업활동 인정이 적용됩니다. 단, 이미 학습한 영상을 다시 수강하거나 진도 100%가 되기 전 화면을 닫는 등의 행위는 실업인정 되지 않을 수 있으니 각자 회차별 실업인정 신청일 전에 꼼꼼히 확인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밝은-배경에-제목이-적힌-썸네일-이미지
실업급여 온라인 취업특강

수급 자격이 확인된 대상자라면 이제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정해진 취업특강 동영상 강의를 수강하여 재취업활동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사항과 안내 자료는 [공지사항] 메뉴에 가이드 형태로 업로드 되어 있으므로 천천히 훑어보고 따라해보시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