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가입자명부 발급 방법, 과거 퇴사자 조회

LIFE|2024. 8. 1.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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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보험 가입자명부는 기업의 규모를 확인하기 위해,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 직원 관리 현황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곤 합니다. 서류 발급은 인터넷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언제든 필요할 때 발급받으면 되겠습니다. 4대보험 가입자명부 발급 방법 그리고 과거 시점 조회 방법을 소개합니다.

 

 

 

 

 

* 4대보험 가입자명부 발급 방법: 사업장

화살표가-4대보험정보연계센터-홈페이지의-증명서신청-메뉴를-가리키고-있다.
증명서 발급 신청

※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https://www.4insure.or.kr/pbiz/main/main.do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4대 사회보험 민원신고를 한번에! 사업장 및 개인회원의 전자민원신고, 가입내역조회 및 증명서 발급 민원을 신청하세요! 사업장 회원 로그인 개인 비회원 로그인

www.4insure.or.kr

 

먼저 사업주 측에서 4대보험 가입자 명부 발급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 접속 후 [증명서 발급] – [증명서신청/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후 페이지의 안내에 따라 유의사항을 확인하고 사업장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화살표가-사업자용-가입자-명부-옵션을-선택하고-있다.
사업자용 명부 신청

이후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를 확인합니다. 여기서 [사업장 가입자 명부]를 선택하도록 하면 4대보험 가입자명부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300명 이상 규모의 사업장이라면 별도의 메뉴를 이용해야 하며, 건설업 등 동시에 여러 사업장을 운영중이라면 각각의 현장을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4대보험 가입자명부를 조회해야 하겠습니다.

 

 

 

 

증명서-접수번호를-화살표가-가리키고-있다.
접수내역 확인

내용 확인 후 4대보험 가입자 명부를 발급 신청했다면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산재/고용) 등의 관련 기관에서 이를 확인 후 처리합니다. 즉시 발급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상황에 따라 정보 취합까지 다소 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4대사회보험-가입자명부를-프린트-하고있다.
4대보험 가입자명부 출력

 

만약 처리 중이라면 증명서 접수번호를 클릭하여 각 기관별 서류 처리 현황을 확인할 수 있으며, 모두 ‘출력가능’ 처리가 되었다면 이를 연결된 프린터로 출력하거나 웹팩스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한번 신청한 4대보험 가입자명부는 90일 이내의 기간 동안 1회 출력할 수 있습니다. 재출력을 희망한다면 소개해드린 4대보험 가입자명부 발급 방법에 따라 처음부터 이를 신청하여야 하며 출력하지 않았어도 90일이 지났다면 기간 만료 처리됩니다.

 

 

4대보험 가입자 명부에는 해당 시점에서의 사업장 명칭, 사업자 등록번호, 가입상태, 대표자, 사업장 소재지 그리고 해당 사업장에 4대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직원들의 이름과 주민번호, 각 보험의 가입 상태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는 확인용이므로, 기관 제출을 위해서는 각 기관에 팩스/방문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 증명서 발급 방법: 개인

화살표가-개인용-가입내역확인서-옵션을-선택하고-있다.
개인용 가입내역확인서

근로자 본인이 직접 4대보험 가입내역을 확인하고자 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번에는 개인 인증서로 로그인을 진행하고 [증명서신청/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후 [가입자가입내역확인서]를 선택하고 서류를 신청합니다. 만약 둘 이상의 사업장에 가입되어 있다면, 조회를 희망하는 사업장의 명칭을 선택하고 서류를 신청하도록 합니다. 이후 발급이 완료되면 프린트 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4대보험 가입자명부 과거 시점 조회

 

소개해드린 4대보험 가입자명부 발급 방법은 조회하는 현 시점을 기준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과거 가입 이력은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과거 사업장 및 퇴사자의의 4대보험 가입 이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각 기관의 EDI 웹사이트를 통해 조회해야 합니다.

 

각 EDI 접속 후 사업장 로그인을 진행하고 증명서 발급 신청 화면에서 연/월을 설정하여 과거 시점의 가입자 가입증명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월별 가입자의 변동 현황이나 지난 퇴사자의 가입 이력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 이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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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인증서 로그인만 완료하면 어느 PC에서나 가능한 4대보험 가입자명부 발급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사업장별로 누가 가입되어 있는지 조회할 수 있는 자료로 필요할 때마다 확인해볼 수 있어 유용합니다. 과거 시점의 자료는 각 EDI에서 조회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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